[꿀팁] 다 쓴 치약 어떻게 할까?, 유통기한 지난 치약 활용법, 유통기한 지난 치약 버리기
꿀팁

[꿀팁] 다 쓴 치약 어떻게 할까?, 유통기한 지난 치약 활용법, 유통기한 지난 치약 버리기

인사이트인포 2025. 4. 6.
728x90

치약은 보통 제조일로부터 약 3년간 쓸 수 있다고 하며 개봉한 치약은 개봉 후 6개월 안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치약을 개봉한 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게게 되면 향미제와 불소 등 성분이 변하면서 치아건강에 영향을 줄 수 도 있다고 합니다. 개봉후 오래된 치약들은 제품이 많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유통기한이 지나버렸다면 버리기가 정말 아까울 텐데요.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오늘 유통기한 지난 치약을 활용하는 법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화장실 청소에 활용하기

치아를 깨끗하게 해주는 치약의 연마제는 세정력을 가지고 있어 곰팡이 물때를 제거하며 광택을 내는 효과가 있어 화장실을 청소에 활용하기에도 좋습니다. 변기의 물을 약간 채우고 치약을 묻혀 솔로 문질러 물로 헹구어 주면 변기 물때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세면대의 물때를 청소할 때도 솔에 치약을 묻혀서 문지른 다음 물로 헹구어 주시면 됩니다. 욕조도 마찬가지로 부드러운 스펀지에 치약을 묻혀 문질러 청소한 다음 물로 헹구어 주시면 물때가 말끔히 제거됩니다. 욕실 타일도 청소할 수 있는데 치약을 타일에 발라 문질러 주시면 이물질, 비누 찌꺼기 등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화장실의 악취를 제거할 때는 치약을 바른 뒤 5분에서 10분 정도 방치한 후 솔로 문질러 주시면 됩니다.

 

운동화 세탁에 활용하기

치약은 운동화 세탁을 할 때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흰색 운동화는 활용하기 좋아 하나쯤은 다들 소장하고 계시겠지만 관리가 쉽지 않으시죠. 이럴 땐 치약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운동화에 묻은 찌든 때와 얼룩에 치약을 묻혀서 닦아 주시면 더 효과적으로 제거가 가능합니다. 또 운동화의 냄새도 치약과 물을 신발 내부에 발라 놓았다가 햇빛에 잘 말려준 뒤 휴지로 닦아주면 냄새 제거에도 좋습니다. 신발의 고무 패킹 부분은 베이킹소다와 치약, 주방세제를 1대1대1의 비율로 섞어 솔로 문질러 준 뒤 물티슈로 닦아주면 됩니다.

 

세탁조 청소에 활용하기

세탁조 청소할 때 세탁조 세제를 많이들 사용하시죠? 세탁조 전용세제가 없을 땐 다 쓴 치약을 활용해보세요! 일단 치약을 버릴 칫솔에 약간 묻혀 세제 통을 닦아 준 다음 물로 헹구어 다시 넣어주세요. 또 치약을 묻혀 세탁기 고무 패킹 부분과 살살 문질러 닦아 주세요. 그리고 다 쓴 치약의 입구와 바닥 부분을 가위로 잘라 주시고 옆면을 잘라 쫙 펼쳐 안 쓰는 수건과 함께 표준으로 놓고 온수 온도를 높게 설정하여 돌려주면 세탁조 안을 구석구석 청소할 수 있습니다. 치약의 연마제는 이물질을 닦아내는 역활을 하고, 방부제는 곰팡이나 세균 번식을 막아주기 때문에 세탁조의 청소는 물론 쾌쾌한 냄새 제거까지 가능합니다.

 

의류나 직물 얼룩 제거에 활용하기

치약의 세정력으로 의류나 직물의 얼룩을 제거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변색의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 전 꼭 테스트를 해보셔야 합니다. 얼룩이 묻은 옷에 치약과 약간의 물을 묻혀 얼룩 부분을 살짝 문질러 세탁하면 됩니다. 그리고 옷에 잉크가 묻었을 때도 잉크 얼룩 제거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카펫에 얼룩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카펫은 세탁하기 어려운데요. 카펫의 얼룩 같은 경우에도 천에 치약을 묻혀 비벼주면 쉽게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남아 있는 치약 특유의 냄새가 싫다면 탈취제로 마무리해 주면 좋습니다.

 

은 세척, 녹 제거에 활용하기

은으로 만들어진 액세서리에 얼룩이 생겼을 때, 변색하였을 때, 광택을 내고 싶을 때도 치약을 활용하면 좋은데요. 미지근한 물에 치약을 풀어 녹인 뒤 액세서리를 담가 솔로 살살 문질러주거나 솔에 치약을 직접 묻혀 거품을 내면서 부드럽게 살살 문질러 준 후 물로 헹구어 주시면 됩니다. 이때 액세서리에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부드러운 솔을 이용하여 살살 문질러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녹이 슨 제품들도 치약이 있으면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녹이 슨 제품에 치약을 묻혀 살살 문질러 주시면 녹이 제거됩니다.

 

그 외 활용 방법

화상을 입게 되었을 때 빠르게 열을 식혀주는 것이 좋은데요. 경미한 화상일 때는 알로에, 감자, 오이, 소금, 바셀린 등을 응급처치로 활용하기도 하지만 치약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화상 부분에 치약을 발라주시면 진정 효과는 물론 일시적으로 통증을 줄여주는 역활까지 합니다. 반찬통에 베인 반찬 냄새도 치약을 물에 풀어서 세척해 주면 제거됩니다. 장판에 곰팡이가 피었을 때도 물과 치약을 섞어 닦아주면 제거는 물론 다시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 줄 수 있습니다. 또 치약에는 불소가 함유되어 있어 벌레퇴치에도 좋은데, 벌레가 많이 다니는 통로에 치약을 뿌려두면 좋습니다.

화장실 청소에 활용하기: 치약의 연마제 성분은 뛰어난 세정력을 가지고 있어, 물때나 곰팡이로 오염된 타일, 변기 등을 청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칫솔에 치약을 묻혀 살살 닦아주면 깨끗이 세척할 수 있으며 광택 효과도 낼 수 있습니다. 
 
반찬통 냄새 제거하기: 반찬통은 오래 사용하다 보면 냄새가 베어 설거지를 제대로 하더라도 냄새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습니다. 특히, 반찬통에 김치를 넣는 경우 더욱 심한데, 이때 유통기한이 지난 치약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수세미에 퐁퐁대신 치약을 묻혀 세척을 해주시면 손쉽게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바퀴벌레 퇴치하기: 바퀴벌레는 불소와 붕산에 약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약에 들어있는 불소 성분은 바퀴벌레를 퇴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바퀴벌레 약이 다 떨어졌을 때 임시방편으로 치약을 짜두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칼 갈기: 울퉁불퉁한 허리띠에 치약을 고루 펴 바른 후 칼을 사선으로 약 5~10분간 문질러주면 무딘 칼날이 예리하게 변합니다. 

녹 제거: 눌어붙어있는 녹은 연마를 해서 제거하거나 세정제에 의해 녹여내는 것이 중요한데요. 치약은 두 가지가 다 작용하기 때문에 녹 제거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각종 때 제거: 찌든 때와 기름때는 휴지나 수세미로 문질러도 잘 안 닦이죠. 하지만 칫솔에 치약을 묻혀 쓱싹쓱싹 문질러주면 닦기 힘들었던 각종 얼룩이 감쪽같이 사라집니다. 어린이 치약을 사용해도 무방하고요.

크레파스로 된 낙서 제거: 아이들이 있는 부모라면 집안에 크레파스로 아무렇게 그려진 낙서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때는 지우개나 물걸레로 지워도 잘 안 지워지고, 닦는다고 해도 오히려 번지면서 자국이 남습니다. 하지만 칫솔에 치약을 짜서 문질러준 후 닦아내면 크레파스 자국이 흔적조차 없이 말끔히 지워집니다. 

자동차 흠집: 치약 하나로도 자동차 문 손잡이나 보닛에 생긴 생활기스를 말끔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기스가 난 곳에 치약을 바르고 마른헝겊으로 잘 닦아주면 기스 제거는 물론 반짝반짝 광택이 나는데요. 작은 흠집뿐 아니라 선명하고 큰 흠집도 잘 제거되니 퇴근 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손에 밴 냄새 제거: 생선을 손질하거나 양파, 마늘 등을 다듬으면 손에 냄새가 강하게 배는데요. 치약으로 손을 씻으면 비누로 씻어도 가시지 않는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보석 손질: 치약은 금속 악세사리 세척에 효과적입니다. 칫솔에 소량의 치약을 묻힌 후 금속 악세사리를 문지르고 이를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면 반짝반짝 빛이 납니다. 얼룩이 눈에 띌 정도라면 치약을 녹인 물에 잠시 담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제거: 여드름이 생긴 부위에 치약을 바른 후 잠을 자고 아침에 얼굴을 씻어주면 여드름 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개인차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증세가 심한 경우 병원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움 완화: 치약의 페퍼멘트 성분이 모기가 물린 곳의 가려움을 완화해줍니다.

젖병 및 각종 병 세척: 젖병이나 각종 병 등을 치약으로 닦은 후 물로 잘 씻어내면 세척 효과는 물론 냄새도 쉽게 제거됩니다.

비누 찌꺼기 제거: 젖은 스폰지에 치약을 묻혀 샤워 부스, 유리 등에 달라붙은 비누 찌꺼기를 문질러주면 깨끗하게 제거됩니다. 만약 덩어리가 져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면 치약을 몇 분 정도 발라두었다가 닦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1. 수도꼭지 닦기
치약은 크롬으로 도금된 수도꼭지의 물때를 지워주고 광택을 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카페트 얼룩 제거: 카페트에 묻은 얼룩은 연마 브러시나 거친 천에 치약을 묻혀 닦아주면 없어집니다. 면소재로 된 옷에 묻은 얼룩도 치약으로 지워지지만 모든 종류의 소재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고글 이물질 제거 및 김서림 방지: 치약에 들어가 있는 연마제는 고글에 부착된 이물질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빙 마스크와 페이스 헬멧 안쪽을 치약으로 가볍게 문질러 닦아주면 김서림도 방지됩니다. 단, 눈부심 방지 등의 특수 코팅 등이 있는 경우 이것이 제거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래된 치약 활용
오래된 치약 활용

728x90

댓글